처음헌법연구소(Tel.02-831-4753)

[19.4.11. 한국강사신문]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100주년 특별기획 조유진의 『백년의 약속』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헌법 이야기" 본문

미디어

[19.4.11. 한국강사신문]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100주년 특별기획 조유진의 『백년의 약속』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헌법 이야기"

조유진 소장 2019. 4. 12. 09:58

4월 11일은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일입니다. 뜻깊은 날에 '백년의 약속' 책소개를 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http://www.lecturer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910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100주년 특별기획 조유진의 『백년의 약속』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헌법 이야기" - 한국강사신문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헌법대중화를 위한 저술 및 강연활동을 해 온 조유진 처음헌법연구소장이 쓴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 특별기획 『백년...

www.lecturernews.com

[한국강사신문 정헌희 기자] 헌법대중화를 위한 저술 및 강연활동을 해 온 조유진 처음헌법연구소장이 쓴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 특별기획 『백년의 약속(처음헌법연구소, 2019)』이 출간된다. 부제는‘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 헌법 이야기’로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누구나 읽을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하게 썼다.

대부분의 자유민주국가에서 학교뿐 아니라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헌법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학교와 사회 모두 헌법교육에서 손을 놓고 있다. 최근 들어 일반인을 위한 헌법 교양서가 몇 권 출간되었으나 초등학생용은 여전히 찾아보기 어렵다. 조유진 소장은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해외 초등학생 헌법교재를 참고한 『백년의 약속』을 집필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고학년뿐만 아니라 성인들까지 모든 연령대의 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서술되었다.

대한민국이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대한민국의 생일은 언제인가? 대한민국은 친일파가 세운 나라인가? 최근 학교에서는 이런 문제에 대한 질문이 많아졌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당연히 대답할 수 있어야 하지만 학교 선생님들도 진땀을 빼는 경우가 많다. 어른들에게 물어봐도 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어쩌다 이렇게 되었을까? 우리에게는 민주시민교육의 핵심인 헌법에 대하여 국가 차원의 교육시책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처음헌법연구소는 임시정부 백주년을 맞이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헌법 책을 출간하였다. 임시정부시절의 헌법, 즉 임시헌법까지 따지면 우리나라 헌법의 역사는 올해로 100년째다. 그러나 헌법역사 백년이 되도록 초등학생을 위한 헌법교재가 없다는 것은 우리 사회가 헌법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조유진 소장은 청소년, 20대, 일반인을 위한 헌법교양서를 쓴 경험을 살려 마침내 초등학생 이상이면 누구나 읽을 수 있는 헌법 책을 선보였다.

(기사 첫부분입니다.)​